자세히 보기
사이트맵

교육과정 안내

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과 한국어 진흥을 위해 노력합니다.

교육 일정

융복합 창의 교육 과정

제48기 이야기/그림/스피치 중심 인문학 산책 2

과정명
융복합 창의 교육 과정
교육명
제48기 이야기/그림/스피치 중심 인문학 산책 2
교육일
2025. 4. 24.(목)
인정 교육 시간
7시간
강사
김헌/이정한/송지언
교육내용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시간 교수 학습 내용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09:00 ~ 10:50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이솝우화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(김헌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가. 이솝은 누구인가?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나. 이솝에서 한반도까지, 문헌과 작품의 전승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다. 이솝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?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-이솝우화는 재미로 읽는 것인가?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-이솝우화는 어린이 교육용인가?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-이솝우화는 정치적 조언인가?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-이솝우화는 철학적 탐구인가?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11:00 ~11:50
  • 13:00 ~14:50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한국 근현대 작가들의 성취 ―한국 근현대 작가 8인의 삶과 시도(이정한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1. 한국 근현대 미술계의 상황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2. 대표 작가들의 삶과 작품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박수근(1914-1965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이중섭(1916-1956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이쾌대(1913-1965?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이응노(1904-1989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박생광(1904-1985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최욱경(1940-1985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김환기(1913-1974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  • 문신(1923-1995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3. 한국 근현대 작가들의 작품 활동이 가지는 의의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15:00 ~ 16:50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리더의 소통법(송지언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설득력을 높이는 비언어 소통법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메시지의 전달력을 높이는 방법 활용-녹화 후 확인해 보기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음성언어: 공식 석상에서 신뢰감‘호감 만드는 스피치(음성언어/시각언어/내용언어)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리더의 메시지 형성에 비언어 소통법이 미치는 영향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시각언어: 메시지 전달력-설득력-공감력 높이고 경청 유도하는 제스처 사용법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
  • 연습 원고 활용으로 스피치력 높이기 실습하기